기억에 남는 질문
국회 인턴과 로스쿨 진학, 로스쿨 이후의 진로에 있어서 학벌의 차이가 큰가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
학벌과 상관이 있어 보이지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절대 아닙니다. 인턴, 로스쿨 입학 및 졸업 이후의 진로 모두 학벌이란 절대적인 기준보다는 자신의 브랜딩, 전문화와 관련되어 있어서 그렇게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학벌이 좋을수록 전문성을 갖출 확률이 높을 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억에 남는 질문
솔직히 원하는 학점이 이번에는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지금 로스쿨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상황인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위 질문에 대한 답변
성적 때문에 지금까지 원했던 로스쿨을 포기하는 것은 바라지 않는다. 로스쿨을 갈거면 학교를 낮추면 되지 않는가. 굳이 학교를 높게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학점을 조금 올려보되, 그렇게 상위권 로스쿨에 얽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
기억에 남는 질문
변호사시험에서 낙방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것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만약 로스쿨에 진학해서 시험에 떨어지면 그 이후엔 어떻게 살아야할까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
로스쿨은 법학전문"대학원"이기 때문에 법학 석사를 딴다는 의의가 있다. 막연하게 대학원 진학을 생각한다면 로스쿨은 제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3년동안 법학을 배웠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고 증명 가능하기에 어떤 직업으로 나아가는데 확실한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억에 남는 질문
AI 등의 인공지능과 Law-Tech 등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최근 법조계가 급변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그리고 변화로 인해 앞으로 펼쳐질 법조계의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위 질문에 대한 답변
보통 로스쿨을 나왔다고 할 때, 일반적으로는 단순한 판-검-변으로만 나아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로스쿨 졸업으로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오히려 이러한 일반적인 길보다 우리 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더더욱 무궁무진합니다. 다시 말해, 로스쿨을 졸업함으로써 국회 진출이나 사기업 입사, 혹은 기타 여러 산업 분야로도 넓게 나아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 연장선에서 볼 때 AI 등의 인공지능과 Law-Tech 등의 기술 발전은 오히려 로스쿨 졸업생들에게 새로운 가치 창출을 가능케할 기회의 장이자 새로운 진출 분야라고 할 수 있기에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